1. 들어가며

 방문 장소의 주차 공간이 부족하여 곤혹스러운 경험을 하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 인구 대비 차량 보유율은 1.96명당 1대가량으로, 두 명 중 한 사람은 차량을 보유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제 '주차 대란', '주차 전쟁'이라는 키워드는 명절이나 콘서트, 스포츠 경기장, 대형마트에서만 겪는 것이 아니라 거주 중인 아파트, 빌라촌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명사입니다. 

 주차난인 상황에서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이중주차"입니다. 이중주차란 이미 주차된 차의 앞뒤나 옆으로 평행주차를 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시동이 꺼진 차량의 변속기(기어봉)를 중립(N)으로 하여 타인이 손으로 차량을 밀 수 있게끔 조치하는 주차 방식입니다.  

 문제는 오토 차량의 경우 시동이 꺼지면 기어 변속이 불가능 즉, 기어봉이 파킹(P)에서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중 주차를 해야 하는데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파킹(P)을 중립(N)으로 바꾸는 법을 몰라 답답하신 분들을 위해 지금부터 기어를 중립(N)으로 바꾸는 방법과 이중주차 단계, 매너 등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2. 이중주차 시 오토카 기어 중립(N)으로 바꾸는 방법 (이중주차 방법)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오토 차량의 경우 시동이 꺼지면 기어봉이 움직이지 않아 파킹(P)이 풀리지 않습니다.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파킹(P)을 푸는 방법은 바로 "쉬프트 락 릴리즈" 버튼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버튼 이미지는 아래와 같으며 이중주차 방법에 대해서도 5단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쉬프트 락 릴리즈 버튼

 

 

 1) 시동을 끕니다. 

 2)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기어봉 근처에 있는 쉬프트 락 릴리즈(shift lock release) 버튼을 찾아 꾹 누릅니다.

 3) 쉬프트 락 릴리즈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기어봉을 중립(N)으로 이동합니다.

 4) 사이드 브레이크는 체결하지 않습니다. 

 5) 차량 밖으로 나가 중립상태인지를 확인하고 다른 차량들의 통행에 지장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3. 이중주차 매너 5가지

 

 1) 핸들(바퀴)은 일직선으로 맞춰주세요

 

 2) 차량주변 통행 상태를 꼭 확인해 주세요

 

 3) 차량 앞유리에 휴대폰 번호를 꼭 남겨주세요

 

 4) 골목길이나 아파트 주차장 등 도로로 분류되지 않는 사유지에서만 이중주차가 가능합니다

    - 공공도로나 공영 주차장, 이면 도로 등의 이중 주차를 하는 것은 도로교통법 제34조 위반으로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5) 이중주차 장소의 경사는 수평이어야 합니다

    - 경사진 면의 이중주차를 할 경우, 밀기를 멈췄음에도 계속 차량이 전진할 수 있고 접촉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불가피하게 경사진 면의 이중주차를 해야 할 경우, 바퀴를 고정시킬 물체(돌)를 개어놓는 것도 방법입니다.

    ※ 이중 주차된 차량을 밀던 도중 접촉 사고가 발생하면 통상적으로 차주에게 20%, 차를 이동시킨 사람에게 80%가량의

       과실 책임을 묻습니다.

 

  


이상으로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기어봉을 중립으로 바꾸는 방법과 이중주차 매너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독일과 미국 브랜드 차량의 경우, 애초에 중립주차가 불가능하게 설정된 차량들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