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회식이나 신년회, 송별회 등 다양하고 빠질 수 없는 단체 식사 자리가 있습니다. 인사 이동하는 직원의 환영과 환송, 큰 행사를 마무리한 뒤의 뒷풀이 등 대외적인 사안이 있을 때마다 주로 회식이 열리죠. 그러한 자리에서 우리는 심심치 않게 '건배'하는 문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보통 조직의 리더가 회식 자리의 의미를 설명하고 구성원들을 독려하는 것으로 건배를 시작하지만 새로 들어온 신입사원들과 막내 라인들에게 갑작스런 건배사를 제안할 때가 있습니다. 별다른 공식이나 표준이 없어 당황하시는 분들, 무난하고 밋밋한 건배사를 해오신 분들, 그리고 좀 더 인정과 사랑을 받고 싶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직장에 사랑받는 센스있는 건배사 모음 30가지'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2. 건배의 뜻과 목적
건배는 술자리에서 서로 술이 담긴 잔을 부딪치며 외치는 말 또는 그 행위를 의미합니다. 함께 술을 마시며 잔을 비우는 의식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대부분 건배의 의미를 "건강을 위하여"라는 뜻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정확한 뜻은 "잔을 비우다"가 맞습니다. 건(乾)자는 '마를 건'이라는 뜻이 있고 이는 잔에 있는 술을 마르게 하자, 잔을 비우자 라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따라서 잔을 부딪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잔을 비우는 행위까지가 건배의 정확한 의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건배의 목적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흥겨운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목적이 있으며 누군가를 축하하고 축복한다는 의미도 품고 있습니다. 또한 옛날 사람들이 한데 모여 술을 마실 때, 상대의 잔에 독을 타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차원에서 '신뢰', '동료의식'이라는 목적도 함축하고 있습니다.
3. 건배사 요령
건배사 요령에 대한 공식을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 인트로를 활용하기
- 짧고 간략하게
- 선창과 후창 설명하기
- 그날 분위기에 맞게
- 당차고 자신 있게
- 듣는 사람 입장에서 재미있게
인트로는 일종의 작은 연설과 소개 같은 것입니다. 건배사를 외치기 전 본인 소개와 오늘 회식 자리의 의미, 주제 등을 간략히 이야기하는 것이죠. 신입사원의 경우, "안녕하십니까 OOO부 OOO입니다. 오늘 이렇게 부장님과 선배님들을 모신 자리에 제가 건배사를 할 수 있게 되어 정말 기쁘고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OOO부에서 무한한 열정과 헌신 보여드리겠습니다. (이후 생략)" 식으로 인트로를 열 수 있습니다.
물론 너무 오버해서 무리수 멘트를 친다거나 분위기를 싸하게 만드는 일장연설 식의 인트로는 좋지 않습니다. 인트로를 포함하여 건배사는 짧고 간략하게 하고 그날 분위기에 맞게끔 진행해야 합니다. 만약 누군가를 송별하는 회식 자리인데 너무 기쁘다는 내용의 연설들은 누군가에게는 보기 좋지 않을 것입니다.
또 다른 포인트는 너무 긴장한다거나 우물쭈물 작게 말하지 말고, 당차고 자신 있게 연설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의 눈을 바라보며 힘차고 당찬 목소리로 건배 제의사를 외친다면 듣는 사람 입장에서도 힘들지 않고 재미있게 여겨질 것입니다.
선창과 후창에 대해서는 많이들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마이크를 잡은 이가 건배 제의사를 외치면 나머지 사람들이 뒷부분을 외치는 식으로 건배를 하게 되죠. 고전적인 예로는 '위하여'가 있습니다. 부장이 먼저 '조직의 성공을~'이라고 선창 하면 팀원들이 '위하여'로 화합해 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제 시대가 많이 흘러 참신하고 센스있는 선창과 후창 건배사들이 생겨났고 삼행시나 사행시를 활용한 선창 후창 건배사들도 많아졌습니다.
4. 사랑받는 센스있는 건배사 모음 30가지
#1 건배사
본인 : 건강!
사람들 : 배려!!
부장 : 사랑~!!!
#2 이멤버 리멤버
이멤버!
리멤버!!
#3 아이유
아름다운
이세상
유감없이 살다가 가자
#4 빠삐용
빠지지말고
삐지지말고
용서하며 살자
#5 당나귀
당신과
나의
귀한 만남을
(위하여)
#6 사우디
사나이
우정
디질 때까지
#7 변사또
변함없이
사랑하고
또 사랑합니다
#8 흥청망청
흥해도
청춘
망해도
청춘
#9 마무리
마음먹은 것은
무엇이든
이루리!!
#10 너 뭐 돼
너무 고생했고
뭐가 고생이고
되겠지 어떻게든!
#11 너나 잘해
2024년 상반기
너와 나의
잘 나가는 한
해를
(다같이) 위하여
#12 원더풀
원하는 것보다
더 잘
풀리라고
#13 마마무
마음껏
마시고
무리하지말자
#14 아귀
아름답고
귀한만남
#15 누나언니
누가
나의 편을 물으면
언제나
니편
#15 진달래
진하게(진하고)
달리자(달콤한)
내일을 위하여
#16 마취제
마시고
취하는 게
제일이다
#17 소화제
소통하고
화합하고
재미있게 마시자
#18 청바지
청춘은
바로
지금부터
#19 여기저기
여기 계신 분들의
기쁨이
저의
기쁨입니다
#20 해당화
해가 갈수록
당당하고
화려하게
#21 마당발
마주앉은
당신의
발전을 위하여
#22 오징어
오래도록
징그럽게
어울리자
#23 재건축
재미있고
건강하게
축복하며 살자(축배들 들라)
#24 풀풀풀
남자는 파워풀
여자는 뷰티풀
우리모두 원더풀
#25 사우나
사랑과
우정을
나누자
#26 이기자
이런
기회를
자주 만들자
#27 사이다
사랑하자(사랑을)
이 세상을(이 술잔에 담아)
다 바쳐(다함께 원샷)
#28 우하하
우리는
하늘 아래
하나다
#29 소녀시대
소중한
여러분
시방 잔
대보자
#30 한우갈비
한 마음인
우리는
갈수록
비상한다
지금까지 건배사 요령과 센스있는 건배사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신입사원들에게 건배사란 자신의 이미지를 호감으로 만들고, 열정과 헌신을 보여드림과 동시에 윗사람들에게 예의를 표하는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보여드린 예시들을 잘 활용하셔서 분위기와 센스, 이미지들을 모두 챙겨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지혜롭게 사는 환쌤 > 굿 인포메이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벼운 친구, 지인에게 선물하기 좋은 아이템 12가지 추천!! (회사동료, 대학동기, 선후배, 카톡 친구) (4) | 2024.03.18 |
---|---|
부르기 쉬운 남자 발라드곡 20선!! (노래방, 최고음 표시, 옥타브, 노래방 매너) (4) | 2024.03.06 |
공무원은 왜 근로자의 날에 쉬지 못할까? (기관별 휴무 여부 정리) (0) | 2024.02.23 |
조문객으로서 알아두어야 할 장례식장 예절 및 상식 정리 (0) | 2024.02.21 |
[서울] 2023 자우림 단독 콘서트 <MIDNIGHT EXPRESS> 셋 리스트, 장충체육관 N2 시야, 주차 정보 (4) | 2024.01.03 |